광고

전체임플란트, 올바른 식립 위한 중요 포인트는?

뉴욕일보 | 기사입력 2023/06/29 [08:22]
한국 > 생활/과학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체임플란트, 올바른 식립 위한 중요 포인트는?
 
뉴욕일보   기사입력  2023/06/29 [08:22]

 

▲ 전체 임플란트 사례                                                                             © 뉴욕일보


 노년기에 들어서면 치주 질환이나 사고, 파절 등의 이유로 치아가 빠지거나 손상되는 일이 많아지는데, 치아는 다른 신체 부위와 달리 한 번 손상되면 자연적인 회복이 어렵다. 치아가 없는 상태로 오래 지내면 음식 섭취에 문제가 생겨 영양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전신 질환에 취약해진다. 노년기 건강을 유지하려면 손상되거나 빠진 치아를 제때 치료해 저작 기능을 회복하는 게 급선무다.

 

그 중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직접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방식으로 단독으로 식립되기 때문에 인접 치아의 손상이 없고, 저작력과 심미성이 자연치아와 흡사하며 관리에 따라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라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심다 보면 자연스레 시술 부담이 커지고 오차, 부작용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고려해볼 수 있는 치료가 전체임플란트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상실치아의 모든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것이 아닌 상하악에 8~10개 가량의 임플란트를 심고 브릿지 상태로 연결하는 치료법이다.

 

이 방법은 기존 틀니와 다르게 뺐다 꼈다 하는 불편함이 없으며, 하나의 연결된 형태이기 때문에 심미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치료기간이 짧고 회복기간, 통증도 줄일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다만 전체적으로 치아를 상실한 환자의 경우 대부분 고령층이 많아 잇몸뼈가 좋지 않거나 고혈압, 당뇨 등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아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다. 아울러 개인의 잇몸 뼈와 골질, 신경의 위치, 픽스처 간의 각도, 간격, 교합 및 저작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고려한 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행히 최근에는 컴퓨터 분석 방식 등 다양한 디지털기기 등을 이용한 장비를 통한 보다 정확한 예측이 가능해지면서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젊어지는치과 김지현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환자의 잇몸뼈 상태와 시술 부위, 환자의 연령, 전신 질환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정밀한 진단을 통해 개인 상태를 고려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뉴욕일보 한국지사 편집부

젊어지는치과 임플란트 상담 및 예약  82-2-3482-2828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6/29 [08:22]   ⓒ 뉴욕일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온라인 광고 순환 예제
이동
메인사진
즉각 호전 반응, 근본 건강 개선 ‘청류담’, 강재구 원장을 만나다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