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통증과 두려움을 덜어주는 ‘수면 임플란트’

뉴욕일보 | 기사입력 2023/04/23 [08:42]
한국 > 생활/과학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통증과 두려움을 덜어주는 ‘수면 임플란트’
 
뉴욕일보   기사입력  2023/04/23 [08:42]

 

▲ 임플란트 전과 후의 모습  © 뉴욕일보


 임플란트는 충치와 잇몸질환, 사고 등 다양한 이유로 자연치아가 사라진 자리에 새로운 인공치아를 심는 것으로, 자연치아와 형태와 기능 면에서 가장 유사한 대체재이다. 이러한 장점들 덕분에 현재는 연간 50만명 이상이 수술을 받을 만큼 보편적인 치과 치료로 자리 잡았다.

 

치아를 상실한 후에는 적절한 시기에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치과 공포로 인해 치료를 차일피일 미루다 보면 수술과정이 더 어려워지고, 복잡해질 수 있다. 치과공포증이 있는 환자는 물론 국소 마취가 잘 되지 않은 분, 연세가 많아 긴 치료 시간이 부담되시는 분, 턱을 오래 벌리기 힘든 분, 구역 반응이 심한 분 이라면 수면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수면임플란트는 환자들의 수술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수면 유도약을 경구 투여하고 가수면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수면 상태란 스스로 호흡이 가능하고 간단한 의사소통에 반응할 수 있는 의식 수준으로 환자는 시술 당시 상황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치과에서 진행하는 수면치료는 전신마취와는 다르게 얕은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진행되며 환자 스스로 자발적 호흡 또한 가능하다. 치료과정에서 환자분과 간단한 의사소통도 가능하며, 의식이 돌아온 상태에서는 대부분 시술 과정을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마치 자고 일어난 듯한 느낌이 들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이 치료 방법은 한꺼번에 많은 치료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여러 개 식립해야 하는 경우,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젊어지는치과 김지현 대표원장은 수면임플란트는 전신마취와 달리 자가 호흡이 가능하고 의식 및 감각 또한 단순히 억제만 된 가수면 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술 시간을 감당하기 어려운 고령 환자,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환자, 복잡한 골 이식을 진행하는 환자,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구역 반응이 심한 환자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치과수면치료는 부작용 걱정이 적은 안전한 치료방법이기는 하지만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숙련도, 단독 진료실, 실시간 모니터링 장비 등 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진 치과에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고 조언했다

 

젊어지는치과 상담 및 문의 : 82-2-3482-2828

 

 

뉴욕일보 한국지사 편집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4/23 [08:42]   ⓒ 뉴욕일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운트바이오, 연극 ‘달을 넘어가는 여자’ 메세나 후원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