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젊어지는 치과 칼럼 - 김지현 대표원장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치아 양치법

뉴욕일보 | 기사입력 2023/02/28 [19:26]
한국 > 생활/과학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젊어지는 치과 칼럼 - 김지현 대표원장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치아 양치법
 
뉴욕일보   기사입력  2023/02/28 [19:26]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치아 양치법

 

▲ 김지현 대표원장                                                                               © 뉴욕일보


안녕하세요? 강남역 10번 출구 앞에 위치한 젊어치는 치과 대표원장 김지현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약 5만여명 정도의 환자분들을 만났습니다 . 더군다나 저희 병원은 임플란트 전문 병원이다 보니 치아가 거의 없는 상태로 저를 보러 오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제가 치료를 해드리면서 이분들이 양치 방법만 제대로 알았더라도 이렇게 까지 오지 않았을텐데 하는 안타까움이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나이가 드셨으니 치아가 빠지고 임플란트 하는게 맞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젊었을 때 관리만 잘 한다면 나이 드신 분들도 임플란트 하지 않으시고 본인 치아 오래 잘 사용 할수 있답니다.

 

 전 환자분들 치아를 내 치아라고 생각 하고 치료해서 인지 많은 환자분들을 만나면서 가장 안타까운 건 치아를 잘 관리 했다면 여기 까지 오지 않았을텐데 안타까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내 치아를 오래 잘 사용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양치법이 정말 중요합니다.

 

 치과 의사들이 가장 무서워 하는 충치가 인접면 충치입니다.

충치는 치아와 치아 사이 만나는 면 즉 인접면에 음식 찌꺼기가 끼면 인접면 충치가 생기게 됩니다그렇기 때문이 식사 후에 반드시 치아 사이사이 청소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인접면 충치는 발견이 어려울 뿐 아니라 인접면 충치 치료는 인레이나 충치가 심하면 신경 치료 하고 크라운을 씌워야합니다. 간혹 인접면 충치가 너무 많이 진행되어 치아가 거의 다 썪어서 오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그럴 경우 치아를 뽑고 임플란트 하시는 경우도 있답니다.

인접면 충치는 발견하게 되면 간단히 떼우는 치료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대로 되지 않은 양치로 인해 잇몸에 음식물 찌꺼기가 그대로 남게 된다면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 그치아가 갑자기 흔들리거나 통증으로 인해 발치까지 하게 됩니다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양치법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는게 올바른 양치법일 까요?

 씹는면을 닦는건 기본 이고 치아와 잇몸사이, 치아와 치아 사이 틈새를 닦는게 정말 중요 합니다. 틈은 닦아 주는게 바로 칫솔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이러고 추가적으로 사용하는게 치실과 물치실인거죠

 

 왜 틈을 닦는게 중요 할까요?

 대부분 치아 치료 하게 되는 충치와 잇몸병의 원인이 되는 균이 바로 이 틈새에서 시작 되기 때문입니다.

인접면의 충치는 치아와 치아 사이 틈새에 있는 세균 때문입니다.

그리고 잇몸병을 일으키는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치아와 잇몸사이의 틈새에 존재하게 되면 염증 잇몸이 붓고 치아가 흔들리다가 결국 치아를 발치 하게 됩니다.

 

 틈새를 잘 닦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로 방향인 곳은 가로로, 세로 방향인 곳은 세로로 닦아줍니다.

칫솔은 연필 잡듯 잡아 주셔야 하며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칫솔의 교체 주기는 한 달에 한번입니다.

 

 치실 사용 하시나요?

 치실을 반드시 사용해야 잇몸 안에 숨어 있던 음식물도 깨끗이 제거 할 수 있고 칫솔만으로 제거가 안 돼는 치아와 치아 사이 찌꺼기도 제거 할 수 있답니다.

치실을 사용하실 때  양손으로 짧게 잡으시고 치아 사이를 통과한 후 잇몸아래 까지 깊숙이 넣고 빼시면 됩니다잇몸 안에 머물러 있던 음식물들을 다 끌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압 세정기 사용하여 치아 사이 틈새, 치아와 잇몸 사이 틈새를 한번 더 청소 해주시면 됩니다제가 추천드리는 순서는 칫솔, 치실, 물치실 이 순서로 쓰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앞으로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양치 하신다면 가장 소중한 내 치아를 건강하게 오래 쓰실 수 있으실 겁니다

<출처 젊어지는 치과 >  02-3482-2828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2/28 [19:26]   ⓒ 뉴욕일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온라인 광고 순환 예제
이동
메인사진
즉각 호전 반응, 근본 건강 개선 ‘청류담’, 강재구 원장을 만나다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