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연합시론] '강남스타일' 성공, 한류 도약 계기 되어야

뉴욕일보 취재부 | 기사입력 2012/09/18 [23:38]
> 시각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연합시론] '강남스타일' 성공, 한류 도약 계기 되어야
 
뉴욕일보 취재부   기사입력  2012/09/18 [23:38]
[연합시론]
 
'강남스타일' 성공, 한류 도약 계기 되어야
 
▲ ‘강남 스타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 싸이(박재상·35)가 14일 오전 미국 방송 NBC의 간판 프로그램 중 하나인 `투데이 쇼'에 출연해 진행자들에게 '말춤'을 가르쳐주고 있다. 맨해튼 록펠러 플라자에서 열린 라이브 공연에서 팬들은 강남 스타일을 따라 부르면서 말춤을 함께 췄고 투데이 쇼 진행자들은 무대 위로 올라와 싸이의 말춤에 가세했다.     © 뉴욕일보 취재부

 
가수 싸이(박재상ㆍ35)의 '강남스타일'이 눈부신 성공을 거두고 있다. '강남스타일'은 한국 가수의 노래로는 처음으로 15일 미국 아이튠즈 음원 차트(Top Songs Chart) 1위에 올랐다. 아이튠즈 음원 차트는 미국 온라인 유료 음악 시장의 80% 가까이를 점유하고 있다. 한국 가수가, 그것도 한국어로 녹음한 노래가 정상을 차지한 것은 놀라운 일이다.
'강남스타일'은 전 세계 아이튠즈 순위를 통합 집계하는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차트와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도 1위에 올라 있으며 미국을 포함해 캐나다, 아르헨티나, 체코 등 18국 아이튠즈 차트에서도 정상을 차지하고 있다. 지금 '강남스타일'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곡이라고 해석해도 무리가 아니다.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 역시 유튜브에서 이미 조회수 1억7천만 건을 돌파해 '2억뷰'를 향해 달리고 있다. 게다가 음원, 음반 판매, 방송 횟수 등을 모두 합친 빌보드 메인차트 '핫 100'에서도 64위에 올라 한국 가수로서는 최고 기록을 세웠다. 싸이는 미국 메이저 음반사인 유니버설뮤직과 음반 발매계약을 체결하는 등 명실공히 '월드스타'의 자리에 올랐다.
싸이는 최근 미국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VMA) 시상식에 출연한데 이어 14일 미국 NBC TV의 인기 토크쇼 '투데이 쇼'에 출연, 1천여명의 팬들이 몰린 가운데 뉴욕 맨해튼의 록펠러 플라자에서 라이브 공연을 펼쳐 환호를 받았다.
NBC TV의 인기 버러이어티 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 새 시즌의 첫 회 게스트로 출연했으며 다음 주 같은 TV의 '엘런 드제너러스 쇼'에도 메인 게스트로 나온다. SNL은 40년 가까이 방송된 생방송 TV쇼로, 마돈나와 레이디 가가 등 세계적인 톱스타들이 출연한 화제의 프로다.
싸이는 뉴욕에 이어 라스베이거스로 이동해 21일부터 '아이하트 라디오 뮤직 페스티벌'에 출연할 계획이다.'강남스타일'이 시작은 유튜브와 SNS를 통해 확산됐지만 이제 인기 TV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대중적인 인기도 누리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시사 주간지 타임 인터넷판에 '강남스타일'이 '금주의 주요 단어(weekly highlight of our vocabulary)'로 선정되기도 했다. 거침없는 싸이의 인기가 어디까지 이어질 지 궁금하다.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아이돌 그룹 중심의 K팝 열풍이 불고 있는 것도 경이로운데 '싸이 신드롬'은 이보다 더 놀라운 일이다. K팝의 인기가 중고교생 마니아 층 중심이라면 싸이의 경우는 대중들의 폭넓은 호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돌그룹이 소속사 차원에서 철저한 전략을 통해 세계시장에 진출했다면 싸이는 콘텐츠가 스스로 경쟁력을 갖고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경우다. 화려하고 세련된 춤동작 중심의 아이돌 그룹들과 달리 울퉁불퉁하고 촌스럽기까지 한 몸짓의 30대 아저씨가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안무가들에게 상금을 걸고 아이디어를 받아내 '말춤'을 개발해내고, 패러디 영상물을 자유롭게 제작하도록 허용한 개방적인 전략이 주효한 것이다. 익살스러움, 재미, 섹시 코드, 복고적인 편안함,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점 등이 중독성을 높였다.
해외 시장의 벽이 높다 해도 참신한 콘텐츠와 준비된 실력, SNS 등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이 있으면 성공할 수 있음이 이번 '싸이 신드롬'을 통해 입증됐다. 싸이 돌풍이 새로운 성공모델을 제시, 제2, 제3의 싸이가 나와 한류가 또 한단계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2/09/18 [23:38]   ⓒ 뉴욕일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온라인 광고 순환 예제
이동
메인사진
기자의 추천 명소 -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 근교여행 추천명소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