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 경제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슐룸베르거, 2017년 2분기 실적 발표
수입 75억 달러, 2분기 연속 8% 증가
 
뉴욕일보 최지원 기자 기사입력  2017/08/02 [08:57]

세전 이자 소득 9억 5000만 달러, 2분기 연속 25% 증가.
주당 비용 0.40달러를 포함한 주당 GAAP 손실 0.05달러.
비용을 제외한 EPS, 0.35달러.
분기 현금 배당금 주당 0.50 달러 승인.

 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SLB)가 21일 2017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슐룸베르거의 파알 킵스가르드(Paal Kibsgaard) 회장 겸 CEO는 “2분기 수익은 연속 8% 증가하고 세전 영업 이익은 25% 증가하여 주당 이익은 40% 성장했다. 계절 효과를 넘어 전체 그룹과 지역에서 수익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북미 수익은 2분기 동안 본토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유휴 유압 파쇄 용량을 신속하게 배치한 후 18% 증가하였으며 이 같은 증가세는 미국 멕시코만의 역외 활동 약세에 의해 일부 상쇄되었다. 미국 본토 수입은 완공 활동이 강화되고 가격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68% 성장한 유압 파쇄 수익에 힘입어 본토 삭구수의 증가율 23%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연속 42% 성장세를 나타냈다. 미국 본토의 방향성 시추 수익 역시 로터리 가동 시스템과 첨단 드릴비트 기술을 요하는 수평갱도의 연장으로 시추 강도가 강화됨에 따라 성장세를 유지하였다. 장비 재가동과 관련한 비용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미국 본토 전체 제품 라인은 가격 이상, 시장점유율 우위, 영업 효율 개선, 신속한 재원 증설, 능동적인 공급망 관리에 힘입어 2분기에도 흑자를 거두었다.

국제시장 수익은 러시아 및 북해의 동계 침체로 인한 활동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유럽/CIS/아프리카 주도로 연속 4% 증가했다. 라틴아메리카 수익은 멕시코&중앙아메리카 지오마켓의 저류층 특성화 및 시추 활동 증가뿐 아니라 아르헨티나의 비재래식 본토 활동 증가에 힘입어 증가세를 보였다. 중동&아시아 지역은 중국의 계절 반등세와 동남아시아 활동 증가, 이라크 통합 시추 서비스(IDS) 활동 증가가 유리하게 작용했다.

영업 부문에서 2분기 성장은 생산 및 시추 그룹이 주도했으며, 미국의 유압 파쇄 및 방향성 시추 활동 강세에 힘입어 수익은 각각 14%와 6%로 연속 증가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 수익은 러시아&CIS 및 북해 지역의 계절 반등을 넘어 국제 활동의 증가세에 힘입어 9% 증가했다. 카메론 그룹 수익 역시 북미 프로젝트 수량 증가와 표면 시스템 및 밸브&측정 제품 판매량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3% 증가했다.

하반기 북미 활동 전망은 매우 긍정적이지만 국제 시장에서 활동 증가와 일부 지오마켓의 신규 프로젝트 계획 실행에 따라 긍정적 신호는 한층 강화되고 있다. 국제시장의 강화는 지금까지 웨스턴 시베리아와 오펙 걸프 회원국의 본토 활동에 집중되었지만 전세계 천해 수역에서 입찰 및 최종 투자 결정(FID)을 위해 준비되고 있는 신규 역외 프로젝트 수량도 증가세가 예상되고 있다.

이 시장에서 회사는 고객을 응대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지난 3년간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진출 시장을 확대해 온 성공적 노력을 강화하고 실행 기계의 능률을 개선하고 신규 및 기존 고객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상업적으로 부합하는 방식을 추진하는데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 같은 중점 사업의 일환으로 회사는 Eurasia Drilling Company (EDC)에 대한 과반수 지분 이익을 인수하기 위한 신규 계약을 발표하였다. 이는 2011년 EDC와 체결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구가해 온 장기적 관계의 성공을 확대한다. 거래 체결은 러시아연방독점금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아울러 금년도 하반기에는 OneStimSM 합작 거래도 체결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북미 본토 비재래식 활동의 회복을 더욱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동시에 OneLNG, YPF, NNPC 및 FIRST E&P와의 신규 프로젝트를 통한 슐룸베르거 생산 관리의 투자 확대는 다양한 제품 라인에 대한 단기 기회를 추가로 제공할 뿐 아니라 회사 전반에 전주기 재정 수익이 탁월한 장기 활동의 토대로 제공한다.

회사는 이를 기반으로 신흥 석유시장의 회복 형태 및 속도를 예의주시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며 슐룸베르거의 전망에 대해 낙관적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타 사례

동 분기 동안 슐룸베르거는 보통주 550만 주를 주당 평균 72.34달러, 총 3억 9800만 달러에 환매하였다.

2017년 5월 31일 슐룸베르거와 Production Plus는 HEAL System™ 기술 및 사업 개발을 위해 합작을 체결하였다. HEAL System 기술은 일반적으로 비재래식 자원 구역의 수평 유정에서 확인되는 생산 문제를 완화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하도록 설계되었다.

슐룸베르거, NNPC(Nigerian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FIRST E&P는 2017년 1월 29일 나이지리아 역외 Anyala 및 Madu 유전 개발 계약을 체결하였다. 슐룸베르거는 계약에 따라 일차 석유 생산 시기까지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현물 및 자본 서비스를 출자한다.

2017년 7월 19일 회사 이사회는 발행 보통주당 0.50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승인하였으며 2017년 9월 6일 기록된 주주에게 2017년 10월 13일 지불된다.
슐룸베르거는 2017년 7월 20일 EDC 과반수(51%) 지분 이익을 인수하기 위한 계약을 발표하였다. 거래 체결은 러시아 연방독점금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지리별 통합 수입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북미

북미 수입은 동 분기 동안 비재래식 본토 활동이 활황을 보임에 따라 유휴 용량의 신속 배치 이후 2분기 연속 18% 증가했다. 미국 본토 수입은 완공 활동이 강화되고 가격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68% 성장한 유압 파쇄 수익에 힘입어 본토 삭구수의 증가율 23%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연속 42% 성장세를 나타냈다. 미국 본토의 방향성 시추 수익 역시 로터리 가동 시스템과 첨단 드릴비트 기술을 요하는 유정 설계 및 수평갱도의 연장으로 유정 생산성이 강화됨에 따라 성장세를 유지하였다. Cameron Valves & Measurement의 제품 매출 증가와 Cameron Surface Systems의 활동 확대는 이 같은 재정 실적의 강세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미국 본토 수입 성장은 캐나다 서부 춘계 비수기 및 역외 수입 감소로 인해 일부 상쇄되었다.

해외 지역

라틴마에리카 지역 수입은 멕시코에서 저류층 특성화 및 시추 그룹의 실적 강세에 따라 2분기 연속 9% 증가했다. 아르헨티나 수입 역시 비재래식 본토 활동 증가에 따라 증가세를 나타낸 반면 브라질과 베네수엘라 활동은 약세를 유지했다. 에콰도르 수입은 Schlumberger Production Management (SPM) Shushufindi 프로젝트의 생산성 하락으로 인해 감소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이 같은 효과는 대부분 콜롬비아 탐사 증가에 따른 수입으로 상쇄되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 수입은 러시아&CIS 및 북해 지역의 동계 침체 이후 활동 회복에 따라 2분기 연속 6% 증가했다. 러시아&CIS 지역은 러시아가 오펙 산유 감축 약정에 동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할린과 아스트라칸, 카자흐스탄의 역외 탐사 시추 사업을 개시함에 따라 수입이 증가했다. 북해 활동의 강세는 삭구수 증가에 힘입어 영국 및 노르웨이 시추 활동의 증가에 따른 것이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 수입은 본토의 회복 및 고객사가 주요 역외 프로젝트 활동을 재개할 초기 징후와 함께 삭구수가 안정됨에 따라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중동&아시아 지역 수입은 주로 베트남과 타이의 활동 증가세에 덧붙여 SPM의 계절 반등과 중국 활동의 완료에 힘입어 2분기 연속 1% 증가했다. 이라크 수입 역시 남부 IDS 편향 유정 프로젝트 납품의 증가에 따라 증가세를 기록하였으며, 이집트의 수입은 초기 생산 시설 프로젝트의 경과와 함께 제품 판매 호조에 힘입어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증가세는 WesternGeco 본토 지진 습득 프로젝트 완공 이후 쿠웨이트의 수입 감소와 삭구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몬순 기후로 인한 인도의 수입 하락으로 인해 일부 상쇄되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저류층 특성화 그룹 수입은 18억 달러로 이 가운데 78%는 국제 시장에서 창출하였으며,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판매 증가와 중동 지역 초기 생산시설 프로젝트의 시험&공정의 진척, 아랍에미리트의 드릴스템 시험 활동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9% 증가했다. 와이어라인 수입 역시 러시아&CIS 및 북해 지역의 계절 활동 반등뿐 아니라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의 역외 탐사 프로젝트 착수에 힘입어 증가하였다.

고수익 와이어라인 탐사 활동에 따른 출자액 증가는 프로젝트 비용 증가에 따른 시험&공정의 수익성 감소로 상쇄됨에 따라 세전 영업 마진 17%는 2분기 연속 평년 수준을 유지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 성과는 통합 서비스 관리(ISM) 영업으로 강화되었으며 특수 교육을 거친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슐룸베르거 제품 라인에 대한 일정, 기획, 활동 공조를 제공하고 있다. 신기술 배치와 계약 체결도 2분기 성과에 일조하였다.
베트남에서 Idemitsu는 부족한 예산으로 탐사 유정을 시추하는데 성공했다. 본 프로젝트를 위해 슐룸베르거는 5개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슐룸베르거 서비스 공조를 위해 ISM 관리자가 지정되었다. 유정 목표를 달성하는 한편 탐사 유정의 전체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추 및 데이터 습득 프로그램을 최적화하였다. 버류층 평가를 위한 Drilling & Measurements StethoScope* 지층 압력 시추 서비스와 EcoScope*† 다기능 로깅 시추 서비스 기술은 각각 12¼-in 및 8½-in 시추공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었다. 슐룸베르거와 고객의 긴밀한 협력에 따라 유정은 사고 없이 완공되었다.

나이지리아 석유가스 탐사 및 개발 기회에 주력하는 투자회사 Sirius Petroleum은 Ororo 유전에 소재하는 ISM 운영을 위한 멀티웰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2017년 말 착공되는 계약에는 방향성 시추 서비스와 로깅, 완공 및 생산 유동액, 접합 및 펌핑 서비스, 유정 개입 및 자극 제품 및 서비스, 유정 시험 서비스, 유정 현장 통신,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뿐 아니라 마케론 정두 및 생산 트리가 포함된다.

시험&공정 부문은 이집트 역외 Shorouk 블록에서 Belayim Petroleum Company (Petrobel)가 Zohr 구역에 소재하는 최초 평가 유정의 생산 시험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복합 기술을 사용하였다. 수심 1,450m에서 작업하는 생산 시험 스트링에는 SenTREE 3* 해저 테스트 트리, SCAR* 인라인 독립 저류층 유동액 샘플링 및 Quartet* 시추공 저류층 시험 시스템을 가동한 Muzic* 무선 텔레메트리 기술이 포함되었다. 추가 기술에는 CERTIS* 고일체형 저류층 시험 격리 시스템, IRDV* 지능형 원격 듀얼 밸브, Signature* 수정 게이지가 포함되었다. Testing Manager* 유정 시험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및 협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유정 시험 프로그램의 실시간 단기 분석 및 최적화가 가능했다.

슐룸베르거는 Petroleum Development Oman (PDO)이 오만 Sadad North 유전에 소재하는 7개 유정의 생산성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복합 기술을 보급하였다. 기술에는 QUANTUM RH* 회수형 유압 세트 밀봉시추공 생산 패커와 1회 왕복으로 배치할 수 있는 통합 “슛 앤 드롭” 완공 작업을 생성하기 위한 Testing & Process SXAR 자동 건 릴리스 시스템이 포함되었다. QUANTUM RH 패커 기술은 천공 작업 중에 생성되는 고충격을 흡수하는 한편 손쉬운 회수를 구현한다. 고객은 유정당 석유 생산량을 평균 200 m3/d 제고하였으며 전체7개 유정에서 관련 유정 원가 총 70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와이어라인 부문은 인도 역외에서 Oil and Natural Gas Corporation Limited (ONGC)사의 유정 생산을 제고하고 유정 수분 차단을 완화하기 위해 복합 기술을 보급하였다. PLT* 생산 로깅 툴 및 PressureXpress* 저류층 압력 로깅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집한 데이터는 최적의 개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 결과 고객은 최초 892 bbl/d에서 6,100 bbl/d로 생산량을 제고하고 수분 감축은 최초 7.7%에서 2%로 감축하였다.

와이어라인 부문은 쿠웨이트에서 매우 조밀한 백악질 탄산염 저류층에 소재하는 Kuwait Oil Company의 탐사 유정에 Saturn* 3D 방사상 프로브를 사용하였다. Saturn 프로브 기술은 자동 밀봉 포트를 시추공벽에 배치하여 저류층 유동액의 인출을 최적화한다. 고객은 672,000달러에 해당하는 삭구 시간 14일을 절감하였다.

Software Integrated Solutions (SIS)는 러시아에서 Petrel* E&P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Guru* 인콘텍스트 지도 및 지원을 제공하기 위하여 Gazpromneft Scientific Technology Centre와 기술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다. 소프트웨어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탐사부터 생산까지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고객은 재래식 작업흐름에 비해 90% 시간 절감을 제공하는 표준 3D 모델링 프로세스를 이용할 수 있다.

노르웨이에서 Aker BP ASA는 노르웨어 북해 구간에 소재하는 Alvheim, Bøyla, Skarv/Snadd, 및 Ula 유전에 4D 지진 데이터를 취득하기 위하여 2년간 계약을 2회 연장할 수 있는 4년 기본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조사는 2017년 실시되며 IsoMetrix* 해양 동거리 지진 기술을 이용한다. Alvheim 및 Skarv 조사를 통한 4D 및 3D 데이터 처리는 WesternGeco Stavanger Geosolutions 센터에서 실시된다.

WesternGeco는 CLA* 연속 라인 습득 방식이 포함된 Q-Marine* 포인트 리시버 해양 지진 기술 공급을 위하여 역외 지진 조사 계약을 다수 체결하였다. Repsol Exploracion Guyana, S.A.는 최근 대규모 석유 매장량 발견 지역에 인근한 가이아나 역외 4,000㎢ 조사 계약을 WesternGeco와 체결하였다. 뿐만 아니라 Tullow는 각각 가이아나 역외 2,150㎢ 3D 조사와 최근 우루과이에서 취득한 데이터세트의 처리를 위해 WesternGeco와 2건의 계약을 체결하였다. 우루과이 데이터는 프리스택 수심 마이그레이션 및 광대역 처리 흐름을 이용하여 WesternGeco Gatwick Geosolutions 센터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BP는 영국 West of Shetland 소재 Clair Ridge Field에서 취득할 첨단 초고밀도 해저 조사의 데이터 처리 및 영상 처리 계약을 WesternGeco와 체결하였다. 조사는 향후 이 지역의 4D 시간 경과 조사의 기준선이 될 예정이며 첨단 속도 모델 구축과 다성분 처리 및 영상 기술이 포함된다.

시추 그룹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시추 그룹 수입은 21억 달러로 이 가운데 74%는 국제시장에서 창출되었으며, 러시아&CIS 및 북해 지역의 계절 활동 반등과 미국 본토에서 대다수 시추 그룹 제품 라인에 유리한 방향성 시추 활동의 강세에 따라 2분기 연속 6% 증가하였다. 미국 본토의 방향성 시추 수요 역시 첨단 로터리 가동 시스템과 혁신적인 드릴비트 기술을 요하는 유정 설계 및 수평갱도의 연장으로 유정 생산성이 강화됨에 따라 성장세를 유지하였다. 이 같은 증가세는 캐나다 서부 춘계 비수기 및 미국 멕시코만 역외 활동 저하로 인해 일부 상쇄되었다.

세전 영업 마진 14%는 미국 본토에서 시추&측정 및 비트&시추 툴 기술의 활용 증가에 따른 수량 증가 및 가격 개선에 힘입어 2분기 연속 2.78퍼센트 증가하였으나, 미국 멕시코만 및 국제시장의 가격 압력으로 일부 상쇄되었다.

2분기 시추 그룹 성과는 프로젝트 관리와 엔지니어링 설계, 기술 최적화 능력을 제공하는 복합 IDS 영업으로 강화되었다. 신기술 배치와 계약 체결도 그룹 성과에 일조하였다.

러시아에서 LUKOIL은 시베리아 서부 139개 유정을 위한 3년 ID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작업 범위에는 Drilling & Measurements, Bits & Drilling Tools, M-I SWACO, Completions, 및 SIS의 기술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

오만의 Petrogas Kahil은 브록 55의 탐사 유정 3개를 시추하기 위해 1년간 2000만 달러에 달하는 ID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여기에는 Bits & Drilling Tools AxeBlade* 릿지 다이아몬드 엘리먼트 비트, Drilling & Measurements PowerV* vertical 수직 시추 로터리 가동 시스템, Surface Systems SOLIDrill* 모듈형 초소형 정두 시스템과 같은 슐룸베르거 기술의 제공이 포함된다. 최초 유정 작업은 2017년 2분기에 시작되었다.

바레인 Bahrain Petroleum Company (BAPCO)는 6개월 연장 옵션과 함께 2개 역외 탐사 유정 계약을 IDS와 체결하였다. 계약에는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및 카메론 그룹의 제품과 서비스가 포함된다. 계약에는 PowerDrive vorteX* 전동 로터리 가동 시스템, GeoFlex* 전량 절단 분석 및 영상 서비스, FlexSTIM* 모듈형 역외 자극 시스템, 및 CERTIS* 고일체형 저류층 시험 격리 시스템과 같은 각종 기술이 포함된다. 작업은 2017년 1분기에 시작되었다.

Hyperdynamics Corporation의 자회사 SCS Corporation Ltd는 기니공화국 역외 Fatala-1 심해 탐사 유정의 시추 종합 서비스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계약에는 와이어라인 로깅, 측정 및 로깅 시추, 시추 유체 및 고형물 관리, 시추공 시멘팅, 머드 로깅, 드릴 비트 및 리머뿐 아니라 우발 어업 장비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 아울러 슐룸베르거는 IDS 프로젝트 관리자를 제공하며 시추는 2017년 3분기 시작될 예정이다.

미국 멕시코만에서 시추 그룹은 Green Canyon Block에 소재하는 Shell사의 까다로운 염분 지층 시추를 최적화하기 위해 복합 기술을 사용하였다. 염분을 관통하는 시추는 초고 토크 레벨 및 변동을 초래하여 관통률 저하(ROP) 또는 공구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술에는 Drilling & Measurements PowerDrive Orbit* 로터리 가동 시스템 및 Bits & Drilling Tools AxeBlade 릿지 다이아몬드 엘리먼트 비트가 포함되었다. 그 결과 고객사는 멕시코만 최초로 24시간 안에 5,353 ft 이상을 시추하고 16½-in 구간에서 시추 시간을 7일 단축할 수 있었다.

오클라호마에서 Drilling & Measurements Drilling & Measurements 부문은 Casillas Petroleum Corporation이 SCOOP 구역에서 위험을 최소화하고 시추 성과를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PeriScope HD* 다층 경계 탐지 서비스를 사용하였다. PeriScope HD 서비스는 다중 지층 및 유체 경계 위치를 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단과 하단의 대조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지층에서 실시간 저류층 묘사를 제공하여 첨단 유정 배치를 구현하였다. 그 결과 고객사는 시추공 손실 및 측선 비용을 피하여 구역 내 수평갱도를 100% 배치할 수 있었다.

북해 영국 구간에서 Drilling & Measurements 부문은 까다로운 유정 조건 하에 주요 사업자의 시추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복합적인 기술을 보급하였다. OptiDrill* 실시간 시추 정보 서비스와 PowerDrive Xceed* 로터리 가동 시스템의 복합 사용은 비트 운영 횟수를 5회에서 1회로 절감하여 기술 성과를 최적화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240만 달러 이상에 달하는 시추 시간 약 10일을 단축하였다.

북미 본토에서 Bits & Drilling Tools 부문은 고객사가 AxeBlade 구역에서 시추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4개 유정에 AxeBlade 릿지 다이아몬드 엘리먼트 비트 기술을 사용하였다. 지층은 압축 강도가 다양한 사암과 이판암, 석회암의 혼합층으로 구성되어 시추 성과를 제한할 수 있다. 고객사는 4개 유정에서 52시간을 절감하였다. 이에 덧붙여 AxeBlade 비트 기술은 동일한 간격에서 고객사의 24시간 길이 기록을 두 배 초과하였다.

콜롬비아에서 Bits & Drilling Tools는 ONYX 360* 롤링 다결정 다이아몬드 컴팩트(PDC) 절삭 기술을 이용하여 Llanos 수역에서 Equion Energy의 시추 문제를 극복하였다. ONYX 360 절삭 기술은 압축 강도가 다양한 3개 지층을 시추하는 동안 비트 내구성을 제고하였다. ROP는 동일 지층의 오프셋 운영에 비해 3.5배 증가하였다. 고객사는 영업비 약 300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중국에서 Bits & Drilling Tools는 PetroChina 사를 위해 복합 기술을 이용하여 Halahatang 유전의 9½-in 곡선 사암 및 이판암 혼합층 유정 구간을 시추하였다. 이와 같이 까다로운 지질 구조는 일반적으로 강한 충격 밑 진동 하에 목표 수심에 도달하기 위해 재래식 드릴비트 2-3개가 필요하다. 복합 RockStorm* 내마모 및 내충격 PDC 절삭 기술과 Stinger* 원추형 다이아몬드 엘리먼트 기술은 1회 가동으로 전체 수심까지 시추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15만달러에 달하는 시추 작업 사건 10일을 단축하였다.

노르웨이에서 M-I SWACO는 Statoil 사가 공급선의 건강, 안전, 환경 위험을 완화하는데 필요한 ATC* 자동 탱크 청소 기술을 보급하였다. 선박 25척 및 탱크 150개를 토대로 월평균 성과는 제한 공간 출입을 월 500시간 이상 감축하고 월별 고공 작업을 225시간 감축하였다. 뿐만 아니라 ATC 탱크 청소 기술은 용수량을 월 80%까지 감축하는 한편 수동 공정에 비해 높은 청소 수준을 달성하였다. 이에 따라 고객사는 2016년 4월 기술을 채택한 후 매월 약 50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생산 그룹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생산 그룹 수입은 25억 달러로 이 가운데 59%는 국제시장에서 창출되었으며 주로 완공 활동이 강화되고 스테이지 수가 26% 증가함에 따라 북미 본토의 유압 파쇄 활동의 강세와 가격 회수의 유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14% 증가하였다. 미국 본토에서 유압 파쇄 수입은 동 분기 동안 비재래식 본토 활동이 활황을 보임에 따라 유휴 용량의 신속 배치를 통해 68% 증가했다. 국제 수입 역시 중국과 러시아 & CIS 지역의 계절 활동 반등에 따라 증가한 반면, 아르헨티나 수입은 비재래식 본토 활동에 따라 증가하였다. SPM은 중국의 계절 회복에 따라 2분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으나, 이는 SPM Shushufindi 프로젝트 생산 감소로 인한 에콰도르의 수익 감소로 일부 상쇄되었다.

세전 영업 마진 9%는 북미 활동 증가와 가격 회복에 힘입어 2분기 연속 382bps 증가하였다. 2분기 복합 선단의 재가동에 따라 상당한 비용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북미 유압 파쇄 사업은 2015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마진 역시 압력 펌핑 사업의 수직 통합에 따른 편익 증대에 힘입어 확대되었다.

생산그룹의 실적은 각종 신기술 배치와 혁신 사업에 따른 것이다.

북미 본토에서 Well Services사는 BroadBand Sequence* 파쇄 서비스를 이용하여 Permian 유역에 소재하는 이질적인 Wolfcamp Shale 지층에서 수평 셰일 유정의 생산량을 제고하였다. BroadBand* 서비스를 배치한 후 약 1년간 유정이 생산한 탄화수소는 수평갱도 길이와 스테이지 수, 프로판트 및 유체 용량이 동일한 3개 오프셋 유정의 평균 생산량에 비해 42% 증가하였다.

West Texas에서 슐룸베르거는 Manti Tarka Permian 사를 위해 복합 기술을 사용하여 Wolfcamp Shale 지층의 유정 완공을 최적화하였다. 기술에는 Kinetix Shale* 저류층 중심 자극 생산 소프트웨어, Wireline ThruBit* 비트 관통 로깅 서비스, Sonic Scanner* 음향 스캐닝 플랫폼이 포함되었다. 유전 측정 및 모델링을 통한 데이터는 완공 설계를 최적화하여 유압 파쇄 표면적을 60% 늘리는데 도움이 되었다. 고객사는 유전 내 오프셋 유정에 비해 석유 생산량을 25% 늘릴 수 있었다.

북미 본토에서 슐룸베르거 인공 리프트 기술은 셰일 오일 작업에 새로운 장비 벤치마크를 수립하였다. 유동 저하나 유해 고형물과 같은 비재래식 저류층 수평 유정 문제를 위해 설계된 REDA Continuum* 비재래식 수명연장 전기 수중 펌프(ESP) 기술은 재래식 ESP의 신뢰도를 넘어선다. 연속 ESP 기술은 2014년 9월 도입된 후 180회 이상의 작업에 설치되었으며 과거 평균 6-9개월을 넘어 18개월의 운영 수명을 입증하였다.

중국에서 Well Services 부문은 Ordos 유역의 조밀한 사암 지칭에 소재하는 PetroChina Company Limited 사의 수평 가스 유정 2곳에 대한 생산량 제고를 위해 복합 기술을 배치하였다. Salik* 로컬-샌드 이용 유동 채널 파쇄 서비스를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필요한 세라믹 프로판트를 절반 이상 교체하였으며 수평갱도의 고전도 파쇄물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 같은 복합 기술의 결과 고객사의 각 유정 가스 생산량은 계획보다 50% 증가하였다. 이에 덧붙여 Salik 파쇄 서비스는 전체 유정 비용을 20%, 즉 95,000달러 감축하는데 일조하였다.

북미 혁신 프로그램은 장비 신뢰도를 개선하고 유지비를 절감하였다. 특히 텍사스 덴턴 소재 Center for Reliability and Efficiency는 Reliability Support Center의 장비 선단을 모니터링하여 현장을 지원하며, 장비 신뢰도 문제를 예측하기 위해 예후 건강 모니터링 성능(PHM)이 개발되었다. PHM은 지난 18개월간 영업비 1000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카메론 그룹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카메론 그룹 수입은 13억 달러로 이 가운데 59%는 국제시장에서 창출되었으며 미국 본토에서 유정 수와 동일한 비율로 성장한 Surface Systems and Valves & Measurement 활동에 힘입어 2분기 연속 3% 증가하였다. 그러나 미국 본토 성장세는 Drilling Systems and OneSubsea의 미국 멕시코만 활동 감소로 일부 상쇄되었다. 국제 수입은 OneSubsea and Drilling Systems의 프로젝트 활동 감소로 소폭 감사되고, 러시아&CIS 지역의 계절 서비스 활동 반등에 따른 Surface Systems and Valves & Measurement 수입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다.

세전 영업 마진 14%는 Surface Systems and Valves & Measurement 부문의 프로젝트 수량 및 제품 판매 증가, OneSubsea의 프로젝트 실행 호조세의 유지가 Drilling Systems의 제품 수주잔고 저하에 따른 영향을 상쇄함에 따라 2분기 연속 소폭 개선되었다.

카메론 그룹 성과에는 동 분기 동안 아래의 주요사항이 포함되었다.

Cameron Drilling Systems와 M-I SWACO는 업계 최초로 독창적인 장비 제조사 심해 관리 압력 시추(MPD) 시스템을 출시하기 위한 제품 개발에 협력하였다. 통합 솔루션은 라이저 조인트, 표면 매니폴드, 단일 제어 시스템, 움빌리칼 및 기타 장비로 구성된다. 현재까지 슐룸베르거는 시스템 4기를 수주하였다. 최초 시스템은 2017년 5월 납품되었으며 나머지 3기는 금년말 납품 예정이다. 심해 MPD 시스템은 2017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Spotlight on New Technology Award를 수상하였다.

TAQA는 북해 영국 구간에 소재하는 Otter 유전에 대한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설치 및 시운전(EPCIC) 계약을 OneSubsea와 체결하였다. 계약에는 해저 다단계 부스팅 시스템과 수면 및 해저 제어장치, 관련 현장 서비스가 포함된다. 프로젝트는 TAQA가 운영하는 North Cormorant 플랫폼에 30km 해저 타이백을 조성하며 이는 북해 영국 구간 최장 해저 다단계 부스팅 타이백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OneSubsea와 Subsea Integration Alliance 제휴사, Subsea 7은 설계부터 공급, 설치 및 시운전까지 턴키 통합 프로젝트를 납품할 예정이다.

Noble Energy Mediterranean Ltd는 이스라엘 역외 심해 Leviathan Field Development Project에 공급될 측정 및 제어 시스템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Valves & Measurement 시스템에는 대형 멀티런 계량 스키드 2대와 Caldon 가스 및 액상 초음파 보관 이전 미터기, 양방향 프루버, 복합 천연가스 성분 분석장치와 감독 제어 시스템을 내장하기 위한 건물이 포함된다.

미국 멕시코만에서 OneSubsea와 해저 서비스 제휴 회원사 Helix Energy Solutions는 2017년 4분기부터 공동 개발한 15,000 psi Intervention Riser System 대여에 대한 의향서를 접수하였다. 2015년 중반에 출시된 본 시스템은 고압 해저 유정의 개입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대여될 예정이다.

재무 제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1) ‘순부채’는 현금과 단기 투자, 만기까지 유지되는 고정 소득 투자를 제외한 총부채를 나타낸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를 상환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여 슐룸베르거 부채 현황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판단한다. 순부채는 비 GAAP 재무척도로 총부채의 대체물이나 선순위가 아니라 이에 덧붙여 고려해야 한다.
(2) 재산과 설비,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 자산과 멀티클라이언트 지진파 탐사 데이터 비용, SPM 투자의 분할상환 포함.
(3) 2017년 6월 30일 종료된 6개월 및 2분기 동안 퇴직급여 각각 약 2억 3000만 달러 및 9000만 달러, 2016년 6월 30일 종료된 6개월간 5억 4500만 달러 포함. 아울러 2016년 6월 30일 종료된 6개월에는 카메론 인수와 관련한 단발성 거래 관련 대금 약 1억 달러가 포함된다.
(4) ‘잉여 현금흐름’은 자본 지출과 SPM 투자, 멀티클라이언트 지진파 데이터 자본 비용을 제외한 영업 현금흐름을 나타낸다. 경영진은 잉여 현금 흐름이 회사에 중요한 유동성 대책이며 회사 사업이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의 척도로 투자자와 경영진에게 유용하다고 판단한다. 사업의 요구와 채무가 충족되면 본 현금은 미래 성장에 재투자하거나 배당금이나 주식 환매를 통해 주주에게 반환할 수 있다. 잉여 현금흐름은 재량 지출에 이용되는 잔여 현금흐름을 나타내지 않는다. 잉여 현금 흐름은 비 GAAP 재무척도로 영업에 따른 현금 흐름의 대체물이나 선순위가 아니라 이에 덧붙여 고려해야 한다.

비용 및 신용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GAAP)에 따라 판단한 재무 실적에 덧붙여 이 2017년 2분기 이익 발표에는 비 GAAP 재무척도(SEC의 규정 G에 정의)도 포함된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순이익뿐 아니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척도(비용&신용을 제외한 희석 EPS,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비지배 이익 공제 전 순이익, 비용&신용을 제외한 유효 세율 포함)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경영진은 본 재무척도에서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면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제외 항목으로 은폐될 수 있는 영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경영진은 특정 인센티브 보상을 판단하는 성과 척도로 본 척도를 사용한다. 전술한 비 GAAP 재무척도는 GAAP에 따라 작성되는 기타 재무 성과 척도의 대체물이나 상위가 아니라 이에 덧붙여 고려해야 한다. 아래 내용은 유사 GAAP 척도에 맞게 조정된 비 GAAP 척도이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추가 정보

1) 2017년 1년간 적용되는 capex 지침
Capex (멀티클라이언트와 SPM 투자 제외)는 2017년 22억 달러로 예상된다.

2) 2017년 2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7년 2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8억 5800만 달러로 퇴직 급여 약 9000만 달러가 포함된다

3) 2017년 1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7년 상반기 영업 현금흐름은 15억 달러로 퇴직 급여 약 2억 3000만 달러가 포함된다

4) 2017년 2분기 “순이자 및 기타 이익”
2017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은 6200만 달러였다. 이 금액은 지분 이익법 투자 2800만 달러와 이자 소득 3400만 달러로 구성되었다.

5) 2017년 2분기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 변동
이자 소득 3400만 달러는 2분기 연속 5백만 달러 증가했다. 이자 비용 1억 4200만 달러는 2분기 연속 3백만 달러 증가했다.

6) “세전 영업 이익”과 슐룸베르거 세전 연결 이익의 차이
차이는 주로 부문별로 할당되지 않은 본사 항목(비용&신용 포함)과 이자 소득, 이자 비용뿐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카메론 인수에 따른 무형 자산 상환 비용 포함) 및 특정 중앙 관리 사업 및 기타 비영업 항목과 관련된 분할상환 비용으로 구성된다.

7) 2017년 2분기 유효 세율(ETR)
GAAP에 따라 계산한 2017년 2분기 ETR은 2017년 1분기 14.8% 대비 590%였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2017년 2분기 ETR은 2017년 1분기 15.3% 대비 18.9%를 기록했다.

8) 30.06.17 미발행 보통주 주식수와 전기말 대비 변화
30.06.17 미발행 보통주는 13억 8500만 주였다. 아래 표는 31.03.17부터 30.06.17까지 미발행 주식수의 변동을 나타낸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9) 2017년 2분기와 2017년 1분기 미발행 가중 평균 발행 주식 수와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주당 희석 이익의 계산에 사용된 희석을 가정하여 미발행 평균 주식수와의 조정 방법
2017년 2분기와 2017년 1분기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 수는 각각 13억 8700만 주와 13억 9300만 주였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고 주당 희석 이익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희석을 가정하여 평균 발행 주식수에 가중 평균 발행 주식을 조정한 조치는 아래와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10) 2017년 6월 30일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 및 2016년 12월 31일 대비 변동 상황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는 2017년 6월 30일과 2016년 12월 31일 각각 약 26억 달러와 25억 달러였다. 본 금액은 슐룸베르거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에 기타 자산으로 포함된다.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의 변동은 아래와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tqeWMJ)

11) 2017년 2분기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액
양도 수수료를 비롯한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은 2017년 2분기 1억 8200만 달러, 2017년 1분기 1억 3800만 달러였다.

12) 2017년 2분기 기말 WesternGeco 수주잔고
2017년 2분기 기말 고객과 체결한 계약을 토대로 하는 WesternGeco 수주잔고는 5억 6600만 달러였다. 2017년 1분기 말 수주잔고는 6억 1300만 달러였다.

13) 카메론 그룹 OneSubsea 및 Drilling Systems 사업의 수주 및 수주잔고

14) 2017년 2분기 슐룸베르거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의 잠식&기타
2017년 2분기 동안 슐룸베르거는 잠식&기타로 분류되는 세전 비용 5억 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 금액은 대부분 슐룸베르거가 베네수엘라 주고객과 체결한 융자계약과 관련된 것이다. 본 계약에 따라 미수채권 7억 달러를 유이자 약속어음과 교환하였다. 슐룸베르거는 교환일 공정 가액 추정액으로 본 어음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비용을 초래하였다.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85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 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 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극대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6년 수익은 278억 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전 Japan National Oil Corporation (JNOC)인 Japan Oil, Gas and Metals National Corporation (JOGMEC)와 슐룸베르거는 재래식 화학원의 수요를 완화하는 로깅 시추(LWD)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에 협력하였다. PNG(pulsed neutron generator)를 중심으로 설계된 EcoScope 서비스는 이러한 협력의 산물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PNG 및 단일 칼라의 종합 측정 세트는 판도를 바꾸는 LWD 기술을 구현하는 EcoScope 서비스의 핵심 요소이다.

참고

슐룸베르거는 2017년 7월 21일 금요일 이익 보도자료 및 영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전화회의를 개최한다. 회의는 08:30(동부 기준시)에 개회될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된 회의에 접속하려면 예정된 회의 시간 약 10분 전에 북미지역 전화회의 사업자 +1800288-8967, 북미 이외 지역 +1612334-4911에 문의하기 바란다. “슐룸베르거 이익 전화회의”를 요청한다. 전화회의 종료 시 오디오 재생은 21.08.17까지 북미 지역 +1800475-6701, 북미 이외 지역+1320365-3844로 연결하여 접속코드 423510을 제공하면 이용할 수 있다.

전화 회의는 www.slb.com/irwebcast에서 청취 전용으로 동시에 웹캐스트된다. 31.08.17까지 웹캐스트 재생도 동일 웹사이트에 제공된다.

2017년 2분기 실적 발표를 비롯해 당사가 발표하는 기타 진술은 연방증권법의 의미에 속하는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향후 영업에 관한 전망이나 예상, 슐룸베르거 전체 및 각 그룹 및 부문별 성장(또한 각 부문에 속하는 특정 제품이나 지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 및 생산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 혁신 프로그램을 비롯한 운영 절차 및 기술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자본 지출, 슐룸베르거 고객의 사업 전략, 카메론 거래에 예상되는 이익; 슐룸베르거 합작 사업 및 제휴, 향후 전세계 경기, 향후 영업 실적 같이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진술은 전세계 경기나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동,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률 변동, 오일과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에서의 변동,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 경제/정치/사업 조건, 외환 위기, 가격 압력, 기상 및 계절 요인, 운영 수정/지연/취소, 생산 감소, 연안 석유가스 탐사/방사선원/폭발물/화학물질/유압 파쇄 서비스/기후 관련 사업에 대한 규정을 포함한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동, 새로운 탐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부족, 카메론 사업을 통합해 예상 시너지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 부족, 주요 직원 보유 능력 부족, 2017년 2분기 실적 발표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되는 당사의 최신 양식 10-K, 10-Q, 8-K 자료에 담긴 위험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적용된다.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한 개 이상 실현되거나(또는 해당 개발 변동의 결과) 기본 가정이 부정확한 것으로 입증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전망에 반영된 것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규 정보나 향후 사태 등의 결과에 따른 보고서를 공개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의도나 의무 일체를 거부한다. <최지원 기자>

광고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7/08/02 [08:57]  최종편집: ⓒ 뉴욕일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성황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건국대 고려인 후손 김일랴 학생, 장학생으로 대학 꿈 이루게 해준 호반 김상열 회장에 감사편지 보내 /최용국 기자
한인설치작가 마종일, 거버너스 아일랜드 전시회 /뉴욕일보 류수현
코리아텍, 르완다 ‘기술교육 인프라 구축’ 쾌거 /최용국 기자
꼭 알아야 할 한국의 명품문화 : [28] 세계화된 건강·웰빙식품, 김치 /뉴욕일보 취재부
中, '대책 없는 중딩들' 교실 섹스동영상 유출 파문 /뉴욕일보 박전용
올 수능시험 G20과 겹쳐 1주일 연기 /뉴욕일보 김시혁
황창연 신부 - 개신교와 천주교의 차이 /뉴욕일보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회 연설 전문 /뉴욕일보 김경태 기자
11일 베테랑스데이…한인참전용사들도 보무당당히 행진 /뉴욕일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